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성남시 지형 이미지
    성남시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특수한 목적 하에 정책적으로 개발된 인공도시이다. 도시개발 이전까지의 이 지역은 경기도 광주시의 일부와 돌마면, 대왕면, 낙생면으로 이루어진 산간 벽지에 불과하였던 곳으로써, 다른 자연발생적인 여타 도시에 비해 지면의 굴곡이 심한것이 특징이다.

    1989. 4.27 성남시 남쪽 지역의 소위 "남단녹지"를 중심으로 분당지구 일대 540여만 평의 규모에10만 5천호의 주택을 건설, 42만을 수용하는 성남 분당 지구의 신시가지 건설 사업으로 인 하여 계획된 신시가지 동편과 서편은 산록지대로, 중앙부의 탄천주변은 평야지대로, 세천은 물론 소하천. 중천의 형세가 많이 변모한 것이 지형적 특성이다.

    성남시의 지형은 검단산.불곡산.문형산을 잇는 동부의 광주산맥 지맥과 인능산.청계산을 잇는 낙맥의 구릉지 및 용인시 기흥구 동백동에서 발원 하여 수지구 풍덕천을 경유, 시의 중앙부를 관류 한강으로 유입되는 탄천변은 하천 평야지로 형성되어 있으며, 한반도의 척추 격인 태백산맥의 철령을 기점으로 하여 서남 방향으로 뻗어 오면서 경기도 최고봉인 화악산 을 분수령으로 표고가 점차 낮아져 오다가, 검단산.문형산.불곡산을 낙점으로 급경사면을 형성하여 한강과 탄천변에 이르고, 역시 낙맥인 청계산.백운산.인능산을 잇는 남북 방향의 지맥으로 둘러싸여 남북으로 분지를 형성하고 있으며, 100m 전후의 야산이 동서로 뻗거나 평야에 돌출되어 있다.

    성남시는 중부지방의 경기도 내의 중앙인 동시에 수도 서울의 중심부에서 한강을 접한 동남방 약 26Km 거리에 위치하고 있고, 동쪽은 광주시와 하남시에 접하여 있으며, 서쪽은 의왕시.과천시에 접하여 있고, 남쪽은 용인시와 광주시, 그리고 북쪽은 서울특별시 서초구. 송파구의 여러동과 접경을 이루는데, 경기도청의 소재지인 수원과 약 22Km, 안양 은 18Km, 광주시청이 있는 경안과는 약 12Km 거리에 도심부를 형성하고 있으며, 서울특별시 송파구 장지동의 접경선과는 약 3.5Km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도시주택국 > 도시계획과 > 도시계획팀

    문의 : 031-729-3323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되오니, 답변을 원하시는 민원글은 성남시에바란다 또는 민원상담코너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