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친화도시
아동친화도시
(CFC : Child Friendly Cities)란?
18세 미만 모든 아동이 살기 좋은 도시로 지역사회가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준수하여 불평등과 차별을 없애고 모든 아동의 권리를 온전히보장하는 지역사회를 말하며, 아동의 의견을 지방자치단체의 의사결정 과정에 반영하고 정책과 법, 예산 편성 시 항상 아동의 권리를 고려하는 지역사회를 말합니다.
아동의 나이는?
아동의 나이는 『아동복지법』에 의거하며 18세 미만의 나이를 아동이라 정의합니다.
아동친화도시에 사는 아동은
- 아동친화도시에서 사는 아동은 지역사회의 결정에 대한 내 생각을 말해요.
- 우리와 관련된 지역사회의 일에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해요.
- 가정과 지역사회의 일에 앞장서는 멋진 활동가예요.
- 아플 때 치료받고 배우고 싶을 때 교육 받을 수 있어요.
- 모든 폭력과 괴롭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아요.
- 거리를 다닐 때 안전하다고 느껴요.
- 자유롭게 친구들을 만나서 즐겁게 놀아요.
- 문화행사나 사회행사에 참여할 수 있어요.
- 어딜 가나 깨끗한 물을 마시고 위생적인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어요.
- 숲과 공원 같은 녹색 공간을 쉽게 만날 수 있어요.
- 맑은 공기를 마시며 깨끗한 환경에서 살아요.
- 국적이나 인종, 성별, 경제력이 다르다고 차별받지 않아요.
- 장애가 있어도 다른 아이들과 똑같이 대우받고 나도 똑같이 대해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담긴 아동의 권리를 온전히 실현하고 아동이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아동에게 친화적인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지자체에 대해 유니세프에서 인증합니다.
유니세프란?
STEP
01
- 유니세프(United Nations Children’s Fund)란?
-
유니세프는 전 세계 아동을 돕기 위해 설립된 유엔기구입니다. 1946년 12월 11일 창립된 이래로 ‘차별 없는 구호’의 정신으로 어려움에 처한 전 세계의 개발도상국 모든 아동을 지원했습니다.
‘차별 없는 구호’란 국적, 인종, 이념, 종교 및 성별 등과 상관없이 도움이 필요한 아동을 돕는 것을 말하며, 이 정신에 따라 2차 대전의 패전국을 비롯해 중동과 중국, 한국 아동들까지 모두 유니세프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란?
STEP
02
- 유니세프 한국위원회(Korean Committee for UNICEF)란?
-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는 선진국에서 활동하는 33개의 유니세프 국가위원회 중 하나로, 한국에서 유엔기구인 유니세프를 대표합니다. 개발 도상국 아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금을 모으고, 국내에서는 아동권리옹호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1948년부터 우리나라 아동을 지원해 왔으며, 1950년 3월 25일 대한민국 정부와 기본협정을 체결함으로써 한국에서 공식적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유래
STEP
03
-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유래
-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는 1996년 이스탄불에서 개최한 인류 거주 문제에 대한 제2차 유엔정주회의(Habit Ⅱ)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회의에 모인 각국 대표는 ‘아동의 안녕’이야말로 건강한 도시, 민주적 사회, 굿 거버넌스의 평가지표이며, 도시의 아동들이 보다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정부, 지방정부, 지역사회, NGO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유니세프의 제의를 결의안으로 채택했습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현황
STEP
04
-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현황
-
현재 전 세계적으로 40여개의 국가(프랑스, 스위스, 독일, 핀란드, 캐나다, 아이슬란드, 브라질, 몽골 등)에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13년 11월 서울 성북구가 첫 번째 인증을 받았으며, 2021년 8월 30일에는 성남시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 당당히 인증을 획득 하였습니다. 2024년 5월 현재 전국 125개 지방지차단체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를 조성하고 있으며 33개의 도시가 인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구성요소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가 되기 위한 요건은 무엇일까요?
- 유니세프는 2004년 아동친화도시의 구성요소를 처음으로 제시하였습니다.
- 아동친화도시의 구성요소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갖추어야 할 필수 요소입니다.
- 이 구성요소는 마치 벽돌을 쌓아 집을 짓듯 아동친화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어느 하나라도 빠지면 온전히 제 기능을 할 수 없습니다.
- 이 구성요소들은 각각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지방정부의 거버넌스가 아동친화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합니다.
- 한국 아동친화도시는 ‘아동의 안전을 위한 조치’를 추가하여 10가지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조성됩니다.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되오니, 답변을 원하시는 민원글은 성남시에바란다 또는 민원상담코너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TOP